문제
다음 글을 읽고 제기할 수 있는 반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초가공식품에 건강세를 부과하는 것은 여러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건강세는 소비자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안겨주며, 특히 저소득층에게 식비 부담을 가중하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예로, 저소득층이 가격이 저렴한 즉석식품, 가공육, 탄산음료 등의 초가공식품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초가공식품에 건강세를 부과하는 것에 관한 근본적인 문제는 단순히 건강세가 부과되어 초가공식품의 가격이 인상되는 것만으로는 실질적인 식습관 변화를 유도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일반적인 소비자는 비용, 식성, 접근성 등을 고려하므로 가격이 올랐다는 이유만으로 기존에 구매하던 식품에서 쉽게 건강한 식품으로 전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정부는 건강한 식품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정책을 시행해야 하며, 초가공식품에 건강세를 부과하기에 앞서 건강한 식생활을 유도하려는 교육, 접근성 개선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 1초가공식품에 건강세를 부과함으로써 건강한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해야 한다.
- 2초가공식품에 대한 건강세를 부과하려면 저소득층 지원 프로그램이 선행되어야 한다.
- 3초가공식품에 대한 건강세를 부과와 같은 가격 인상만으로도 식습관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 4초가공식품에 대한 건강세로 확보된 재원은 저소득층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 5초가공식품에 대한 건강세를 부과하지 않더라도 정부의 교육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