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글

재무관리

[기출문제] 고려대 서울캠 재무관리 2022-1 중간 기출문제 (정답 포함)

상세페이지-메뉴
https://cbt-community.linkareer.com/financial-management/5405338

고려대 서울캠 재무관리 2022-1 중간 기출문제 (정답 포함)

 

 

 

 

1. 시험 정보

 

학교/과목 고려대 서울캠/재무관리
시험명 2022-1 중간
교수명 정재웅
문항수/형식 서술형 1문제
정답/해설 ✅ 있음
파일형식 -

 

 

 

2. 출제 범위 & 키워드

 
재무학의 핵심 이론 전반을 묻는 서술형 문제로, 자산 가격결정의 기본 개념부터 위험과 수익, 기업가치 평가까지 폭넓게 출제됨

 

📚 키워드


현재가치·미래가치(PV/FV), 할인율(r), CAPM, 베타(β), 파생상품, Black-Scholes 모형, MM 이론, 자본구조, M&A, 기업가치, 위험관리(VaR)

 

3. 기출 미리보기

 

재무학에 관하여 상술하시오.

 

4. 자료 보기

 

[기출 문제

 

재무학에 관하여 상술하시오.

 

 

[정답]

 

 

재무학에 관해서 중요한 다섯 가지가 있다. R, CAPM, BS Model, MM Theorem, M&A가 바로 그것이다. 우선 재무학은 pricing, 가격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재무학에서 한 pricing으로 시장가격(market value)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이에 유진 파마는 시장이 이성적 요인보다 심리적 요인으로 움직인다면서, 정확한 pricing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여기서 행태재무학이 출발한다. 그렇다고 재무학에서 pricing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이는 기준점을 잡아주는 것이며, 어떻게 적용할지는 그 투자자의 직관에 우선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pricing할 것인가는 다음의 세 가지로 이어진다. 첫째, FV ≠ PV, 미래가치와 현재가치가 다르다는 것이다. 둘째, FV = PV + α, 미래가치는 현재가치보다 크다는 것이다. 이를 현재의 관점으로 바꾸면 PV(1 + r) ⇒ PV = FV/1+r이 된다. FV는 1회에 한정되는데, 거래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미래에 발생하는 거래들을 c, 현금 흐름(cash flow)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에 PV = c / 1+r로 표현할 수 있다. 셋째, 합리적 r을 구해야 한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r을 판정해야 분쟁이 일어나지 않는데, r은 시간가치와 위험가치를 고려해서 결정하게 된다. pv를 구하기 위해서는 c 또는 r을 알아야 한다. 그중 r에 집중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는 impact이다. 기댓값 예측치(expected value)는 정확하지 않다. 이에 error가 발생했을 때, c보다 r에서의 impact가 더 크기 때문이다. 둘째, 범용성이다. 미래의 현금 흐름(c)은 예측이 쉽지 않고, 예측하더라도 기업체마다 구해줘야 해서 범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1962년, 샤프는 r을 구하기 위해 CAPM을 만들었다. CAPM은 다음과 같다. E(Ri) = Rf + [E(Rm)-Rf] βi. 즉, i 자산의 기대 수익률은 무위험 수익률에서, 시장포트폴리오의 기대 수익률에서 무위험 수익률을 뺀 것에 체계적 위험을 곱한 것을 더한 것이다. 여기서 Rf는 시간가치이며, 그 외의 것들은 위험가치가 된다. 시간가치란 아무 위험이 없을 때 받는 가치를, 위험가치란 위험을 감수하면서 받는 가치를 의미한다. E(Rm)은 i 자산이 속해있는 시장 전체를, E(Rm)-Rf는 시장 전체의 평균적인 위험가치를, βi는 자산 자체 위험을 의미한다. 이렇게 r이 결정된다는 것이 샤프의 논리이다.
CAPM, Capital Asset Pricing Model이라고 명명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금융시장(Financial Market)은 화폐시장(Monetary Market)과 자본시장(Capital Market)으로 나눌 수 있는데, 나누는 기준은 단기 상품과 장기 상품으로 단기와 장기의 기준은 1년이다. CAPM은 자본시장에 있는 상품을 pricing 하는 모델이다. 즉, 장기에 대한 pricing인 것이다. pv는 결정적 다기간 모델에 해당하는 반면, CAPM은 확률적 단일기간 모델에 해당한다.
B/S 재무상태표 차변에는 Asset, 대변에는 Debt, Equity가 있다. 차변은 결과물, 대변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조달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Debt는 주로 채권을 통해 조성되며, 보통 타인자본이라고 한다. Equity는 주로 주식을 통해 조성되며, 보통 자기자본이라고 한다. 그리고 채권과 주식을 기초자산(fundamental Asset)이라고 한다. 그런데 기초자산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이 등장하게 되는데, 파생상품(Derivatives)이 바로 그것이며 지금까지의 pricing 방법으로는 구할 수 없게 되었다.
선물(futures), 옵션(option), 스왑(swap)을 주요 파생상품이라고 한다. 이는 현물(Spot)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현물은 현재, 파생상품은 미래를 다룬다. 현물과 선물의 공통점은 현재 계약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물은 현재 거래하고, 선물은 미래에 거래한다. 따라서 선물은 미래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공식화 유무에 따라 선물과 선도를 나눌 수 있는데, 공식적으로 거래하는 것이 선물이며 모든 상품이 규격화되어 있다. 옵션은 선택권의 가치이며, 스왑은 소유권은 그대로이나 이용만 할 수 있는 것이다.
옵션은 유럽형과 미국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만기에만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유럽형이며 만기 이전에도 행사할 수 있는 것이 미국형이다. 따라서 유럽형에 대한 pricing이 먼저 이루어지게 된다. 파생상품 중 옵션에 특화된 것이 BS Model로, 유럽형 옵션을 다루며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C(St) = S N(d1) - Ke^-r(T-t) N(d2). C는 콜옵션, S는 기초자산, t는 지금 시점, N(d1)과 N(d2)는 행사 확률을 나타낸다. d1 = ln(S/K) + (1 + σ^2 /2) (T-t) / σ√T-t
d2 = d1 - σ√T-t로 나타낼 수 있다. BS Model은 확률적 다기간 모델에 해당한다.
그런데 같은 Asset이라도 Debt와 Equity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기업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하며 등장한 것이 MM이다. 자본 조달 방법, 즉 자본구조(Capital Structure)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부채 사용 효과를 보고 싶은 것이다. 먼저 법인세가 없을 때, VL = VU로 부채 기업의 가치와 무부채 기업의 가치가 같다. 이는 Ke = K0 + D/E (K0 – Kd)로 나타낼 수 있다. 반면 법인세가 있을 때는 VL = VU + Tc D로 부채 기업의 가치가 무부채 기업의 가치보다 (법인세 × 부채)만큼 커지게 된다. 이는 re = r0 + D/E (r0 – rd) (1 – Tc)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부채를 쓰라는 것으로 귀결된다. MM은 결정적 단일기간 모델에 해당한다.
기업의 가치를 더 증대하기 위해 M&A가 나오게 된다. 먼저, 기업을 합치는 이유는 Synergy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어떻게 나눌 것인가이다. 여기에는 EPS, 이익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EPS*PER, 주가에 따라 나누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대가를 어떻게 지급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여기에는 현금 또는 주식으로 지급하는 방법이 있다. 합병 기업은 현금으로 주기를 원할 것인 반면에, 피합병 기업은 주식으로 받기를 원할 것이다. 왜냐하면 기업이 성장할수록 기업 가치가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기지 사태로 인해 새로 나타난 것이 위험관리 파트로, 주로 VaR(Value at Risk)을 다룬다.

 

 

추천을 눌러 베스트로 올려주세요!닫기 아이콘
신고하기
close-icon

작성자 잉나요이

신고글 고려대 서울캠 재무관리 2022-1 중간 기출문제 (정답 포함)

사유선택
  • check-icon
    욕설/비하 발언
  • check-icon
    음란성
  • check-icon
    홍보성 콘텐츠 및 도배글
  • check-icon
    개인정보 노출
  • check-icon
    특정인 비방
  • check-icon
    기타

허위 신고의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과 같은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2
링크브러리 배너